010-8927-4442
031-775-8266
농협 (예금주 : 박명숙)
225015-52-128451
 
경기도민물고기생태학습관
양평에 자리잡은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는 1988년 12월에 첫 출범하였고 2003년 7월에는 우리나라 민물고기의 생태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개관하여 어름치, 쉬리 등 다른 곳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희귀 민물고기 70여종을 아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민물고기연구소의 소개, 생태학습관, 담수생물도감, 각종 연구내용, 양어장 기술정보, 어병예방 및 치료, 내수면어업 관련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용문산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과 옥천면 경계에 있는 산. 높이 1,157m. 양평(楊平) 북동쪽 8km, 서울 동쪽 42km 지점에 위치한다. 광주(廣州)산맥계에 속하나 독립된 한 산괴로서 산체(山體)가 웅대하여 동서 8km, 남북 5km에 걸치고, 용문산을 주봉으로 하여 동북동 5.5km의 도일봉(道一峰:864m), 동쪽 4.5km의 중원산(中元山:800m), 남서 3.5km의 백운봉(白雲峰:940m) 등 지봉(支峰)이 용립(聳立)하여 연봉을 이루고 있다. 정상은 평정(平頂)을 이루고 능선은 대지(臺地)가 발달하였으며, 특히 중원산과의 중간에는 용계(龍溪)·조계(鳥溪)의 대협곡이 있고 그 사이에 낀 대지는 수 100m의 기암절벽 위에 있어 금강산을 방불케 한다. 북쪽은 완경사, 남쪽은 급경사를 이루고, 첩첩이 쌓인 암괴들이 나타나며 깊은 계곡과 폭포도 볼 수 있고 용문산 북서 일대는 고도 700∼1,100m의 약 4㎢의 고위평탄면이 나타난다. 남쪽 산록 계곡에는 용문사(龍門寺)·상원사(上院寺)·윤필사(潤筆寺)·사나사(舍那寺) 등 고찰이 있고 용문사 경내에 있는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30호로 지정되고 나무가 차지하는 면적이 260㎡나 된다. 또 이곳에는 보물 제531호 정지국사 부도(正智國師浮屠) 및 비(碑) 2기가 있다.
용문사
양평의 용문사는 수령이 1000년이 넘었다는 은행나무로 유명한 사찰이다. 이 은행나무는 다른 오래된 은행나무와 달리 곧게 뻗어 올라가 있는데, 가을철 모든 잎이 노랗게 물들면 멋진 장관을 이룬다. 이 은행나무는 신라의 마지막 태자인 마의태자가 신라 멸망 후 금강산으로 들어가다가 꽂아놓은 지팡이라는 유래가 있다. 이때문인지 나라에 큰 재난이 있을 대면 은행나무가 운다는 말까지 있다. 또한 이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3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은행나무 못지 않게 용문사 자체도 오래된 사찰이다. 창건연대가 확실치는 않지만 신라시대 창건된 것으로 알려져 절의 역사도 1000년이 넘었다. 그러나 한국전쟁 때 사찰이 모두 불타 버리고 현재의 건물들은 한국전쟁 후에 지어진 것들이라 그리 고풍스런 느낌은 없다. 또 용문사는 매표소에서 절까지 가는 길이 계속 계곡을 따라 이어져 여름철이면 시원하기 그지없는 아늑한 길이 된다. 등산코스는 용문사에서부터 왕복기준으로 1시간 30분 코스부터 7시간코스까지 총 8개의 코스가 있다.
중원계곡
용문산 동쪽 자락에 솟은 중원산 동쪽 기슭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깊고 맑은 골짜기를 중원계곡이라고 한다. 중원계곡은 곳곳에 기암괴석과 옥류를 빚어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중원폭포가 대표적인 명소다. 중원폭포는 높이 10m가 채 안되지만 병풍을 두른 듯한 주위의 기암절벽과 수줍은 처녀의 댕기처럼 곱상한 자태의 물줄기가 눈길을 끌고, 폭포 아래의 소(沼)도 제법 넓고 깊다. 폭포 주변에는 휴식에 알맞은 암반 및 숲속 공간이 펼쳐지는데 중원계곡의 진수를 맛보려면 중원폭포 상류로 오르는 것이 좋다. 사람의 발길이 비교적 뜸한 중원계곡 상류는 다채로운 비경을 보여주다가 30분 남짓한 지점에서 또 하나의 멋진 폭포를 빚어낸다. 이름하여 치마폭포. 한마디로 그 명칭에 걸맞는 절경이다. 먹을거리로는 산채요리가 유명하다.
청운계곡
맑은 계곡물을 원한다면 청운계곡으로 가라!! 청운계곡은 양평군 가현리에 흐르는 맑은 계곡으로 물이 맑고 물놀이하기에 적당한 계곡으로 유명한 계곡이다. 1급수에서 사는 생물은 가재, 옆새우, 강도래, 날도래 애벌레, 도룡뇽 등 여러가지 생물들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계곡이다.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인생의 가장 소중한 선물인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물놀이 시설로 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비발디파크 오션월드’는 건강한 즐거움 ‘Healthy Entertainment’을 선사하기 위해 비발디파크에 새롭게 태어난 테마 아쿠아파크(Theme Aquapark)이다. 호수공원을 둘러싸고 있던 야외 수영장을 리모델링 하여 자연환경 훼손을 최대한 억제한 오션월드는 실내 시설 13,223㎡, 실외 시설 36,364㎡ 그리고 호수공원 49,587㎡ 등 총 99,174㎡으로 축구장 7배 넓이에 동시수용 가능인원이 1만 5천명이며, 오션월드는 크게 오션월드 실내존, 익스트림 존, 찜질방 존으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도 오션월드 실내존은 슬라이드, 풀장, 유아용 아쿠아 놀이터, 중장년층을 위한 야외 노천탕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익스트림존은 그 이름에 걸맞게 스릴감 넘치는 테마 물놀이 시설들로 가득 차 젊은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중미산휴양림
중미산은 양평군 옥천면에 있는 해달 833m준령이다. 가평군 설악땅과 경계를 이룬다. 골이 깊고 형세가 웅장하며 정상에 서면 먼발치에 용문산과 백운봉이 한눈에 잡힌다. 중미산은 광릉 수목원과 함께 경기도에서 손꼽히는 휴양림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중미산을 가는 길은 여러 갈래가 있지만 진입할수 있는 대표적인 코스는 두 개가 있다. 우선 양평읍에서 37번 국도를 따라 북서쪽으로 달리다 옥천면 신복리를 통해 들어가는 코스다. 다른 하나는 양수리에서 363번 포장 지방도로를 다라 서종면 문호리에서 우회전해 2번 군도로를 지나 정배리쪽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상큼한 공기를 맞으며 달려가는 드라이브 코스로서 손색이 없고 승용차로 한시간 정도면 중미산에 도착할수 있다. 주변 풍광이 좋고 편의시설 또한 대단히 양호하고 야영장, 삼림욕장, 어린이 물놀이터, 자전거 코스, 사색의 숲 등이 곳곳에 잘 단장되어 있다. 서울 도심에 사는 사람들이한철 쉬어갈 수 있는 곳으로 최적의 자연 휴식공간이다.
풀향기나라
지난 2000년 오픈한 풀향기나라는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에 위치해 있으며 인간에게 유용한 식물인 "허브"와 이젠 우리주변에서 사라져가는 "야생화"를 한 자리에 모아 두었다. 또한"주물럭화분"이라는 개성있는 화분을 개발하여 야생화에 색다른 멋을 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20여종의 허브와 100여종의 야생화를 판매 및 전시하고 있다. 또한 건강이 필수인 현대인을 위한 허브의 100%원액을 추출하여 만든 아로마테라피 관련 제품과 허브의 생잎으로 만든 허브티, 허브방향제 등등 각종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다.
들꽃식물원
들꽃식물원 자연생태박물관은 생태계의 표본과 실물을 전시하여 생태계를 한눈에 볼수 있고 영상으로도 관람할수 있다. 자연학습체험장에는 우리나라에서 멸종되어져가고 있는 토종 야생화가 약200여종이 전시,분포되어져 있어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산 교육장이 되고 있으며 아울러 온가족이 여가시간에 즐길 수 있는 체험장으로 꾸며져 있어 우리나라의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다. 문의 : 031-772-1800 홈페이지 : http://www.nemunimo.co.kr
양평 레일바이크
양평 레일바이크는 양평의 용문 - 원덕까지 6.4km를 시속 15~20km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작된 철길 자전거 입니다. 2인용과 4인용이 있으며 커다란 몸체와는 달리 부드럽게 움직이기에 4인용 레일바이크를 한 사람이 페달을 밟아도 잘 달립니다. 용문역에서 원덕까지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양평의 경치를 느끼면서 즐거운 하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www.yprailbike.com)
산수유축제
내리와 주읍리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 나무 군락지이다. 매년 봄이면 아름다운 노란꽃과 향기로운 꽃내음이 코끝을 자극한다. 축제때는 다양한 먹거리와 차 그리고 토종한우 시식회도 함께 열리고 있다. 또한 묘목판매 및 백일장 사생대회도 함게 열리고 있어 양평군의 대표적인 축제로 각광받고 있다. 장소 : 양평군 개군면 내리, 주읍리 일정 : 매년 4월중
양평딸기축제
■ 딸기체험 축제 안내 - 기간 : 매년 2월 중순 ~ 5월 말 - 장소 : 양평군내 농촌체험마을(2012년 12개 마을 참여) - 체험 : 딸기따기체험 + 마을별 체험프로그램 - 문의/예약 : 양평농촌나드리(www.ypnadri.com / 031-774-5427,5431)